베리타스

junchul

인간을 예속시키며 자기를 확장하는 인공지능의 몸Aug 11, 2023 12:50 PM KST

전철 한신대 교수(한신대 신학대학원장, 조직신학)가 『신학사상』 2023년 여름호에 노동을 이유로 인간의 몸을 점차로 예속시키면서 자기 확장을 꾀하고 있는 인공지능의 몸에 대한 담론을 풀어가는 논문을 실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관련 소식입니다.

김진한 기자

job

욥기에 숨겨진 신의 폭력 연루성을 누설하다Aug 03, 2023 11:41 AM KST

기존의 욥기 신학이 신정론 또는 신의 절대 주권성에 기울어져 신의 폭력 연루성에 대해 침묵해 왔다고 꼬집으며 욥기 내러티브에 은폐된 신의 폭력 메커니즘을 들추어낸 연구논문이 발표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관련 소식입니다.

김진한 기자

kimkyunjin

자연중심주의 주장하는 학자들에 대한 반박Jul 31, 2023 08:18 AM KST

김균진 연세대 명예교수가 최근 몰트만 교수 96세 기념논문집 『너희의 구원이 가까웠으니, 너희의 머리를 들라』(Erhebt Eure Häupter, weil sich Eure Erlösung naht)에 '자연을 반하는 것은 생명을 반하는 것이다!'(Gegen die Natur ist gegen das Leben!)란 제목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관련 소식입니다.

김진한 기자

ChatGPT

ChatGPT 목회적 활용에 관한 목회 윤리 8가지Jul 27, 2023 10:37 AM KST

인공지능의 발전이 향후 목회 현장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특히 ChatGPT의 목회적 활용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ChatGPT가 주목 받는 이유는 이전의 인공지능 서비스와는 다르게 이전의 대화를 기억하고 대화를 확장해 갈 수 있다는 점 때문인데요. ChatGPT의 목회적, 신앙적 활용이 본격화되고 있는 요즘 그 활용을 둘러싼 윤리 문제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는데 장재호 감신대 교수가 ChatGPT 시대의 목회 윤리를 다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관련 소식입니다.

김진한 기자

m

[텍스트 속으로 16] 『침묵』의 페레이라 신부가 일본에서 만난 그리스도에 대한 수상Jul 14, 2023 06:01 AM KST

17세기 일본의 교회 박해는 절정에 달했다. 교회 당국도 사제들의 일본 선교를 허락하지 않으려 했다. 이 와중에 열정적인 젊은 사제들은 일본 입국을 꾀했다. 예수회 소속 오드리고 신부도 그중 한 명이었다. 그는 어렵게 상부의 승낙을 받아 일본으로 밀항했다. 오드리고 신부 안에는 두 가지 마음이 있었다. 하나는 일본을 향한 순수한 선교의 마음이요, 두 번째는 자신의 스승 페레이라의 배교 소식을 믿을 수 없어 직접 확인하고픈 마음이었다...엔도 슈사쿠 소설 『침묵』 속의 오드리고 신부의 절망감을 우리 시대 신앙인들이 깊이 공감하긴 어렵다. 종교의 자유가 있는 사회에서 누구도 배교를 강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페레이라 신부가 경험했던 '침묵'의 상황, 오드리고 신부 앞에 놓인 '침묵'의 상황은 우리에게 기시감을 불러일으킨다. 쏟아지는 신학 논문과 교회 설교와 기독교 문화컨텐츠 가운데서도 우리는 분명히 '내가 찾는 하나님'이 '안보이는 상황'을 경험하기 때문이다.

이민애 기자

hwalee

한국대학선교학회, 「대학과 선교」 제56권 출간Jul 13, 2023 09:51 AM KST

「대학과 선교」 제56권(2023년 6월호)이 최근 발간됐다. 한국대학선교학회가 발행하는 이 논문집에는 일반논문 총 5편이 실렸다. 발간사를 전한 장윤재 한국대학선교학회 회장(이화여대 교수)은 "'기후위기 시대의 생명선교와 기독교대학의 사명'이라는 주제로 2023년 한국기독교대학교목회 하계연수회와 한국대학선교학회 학술발표회가 열리는 시기에 이 학술지를 발간한다"고 운을 뗐다.

이지수 기자

지도

[텍스트 속으로 15] "세계기독교"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관하여 : 다양성과 다중심Jun 20, 2023 06:18 PM KST

우리 시대 기독교를 보는 새로운 관점의 하나로 "세계기독교"(World Christianity)라는 패러다임이 선교학계에서 논의되고 있다. "세계기독교"라는 개념은 아직 한국 교회에서는 보편화되지 않은 편이다. 그러나 우리 시대 특히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한복판에서 선교 일선에 있거나 선교를 연구한다면, 이 새로운 패러다임을 눈여겨보아야 한다. 우리 시대 교회를 과거의 패러다임으로만 해석하고 그 틀에 안주하면 교회는 '현재'를 놓치고 있는 형국이 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이민애 기자

junchul

인공지능 파장 속에서 종교의 핵심 과제 성찰Jun 02, 2023 01:10 AM KST

전철 한신대 교수(한신대 신학대학원장, 조직신학)이 『신학사상』 2023년 봄호에 급격하게 진화하는 인공지능 문명과 그 파장 속에서 종교의 핵심 과제를 성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논문을 게재했습니다. 관련 소식입니다.

김진한 기자

luter

[텍스트 속으로 14] 루터의 신학적 돌파: '영광의 신학'에서 '십자가의 신학'으로May 03, 2023 05:48 AM KST

루터의 이 입장은 중세교회의 회개의 성례전을 상대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당시 사회는 크리스텐돔이었고 신자들은 교회의 권위와 전통 이외의 것을 생각할 수 없었다. 때문에 교회의 신자들에게 교회의 성레전들은 절대적인 것이었고, 죄책감으로 인한 불안은 성례전에 집착할 수밖에 없게 했는데, 루터의 95개조 정신은 이것을 와해시키고 있다. 루터는 더 나아가 교황의 권위와 권한도 재고한다. 당시 교회는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천국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고 하신 말씀을 교황에게 적용하여, 교황이 그리스도의 대리자라고 하였다. 이에 성경에 없는 개념인 연옥이나 면죄부도 교황의 승인 아래 공식적인 것이 되었다. 루터는 이런 상황에서 교황이 죄를 용서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죄 용서하심을 교황은 "선언하고 증명할 수 있을 뿐"이라고 말하였다.

이민애 기자

루터 하이델베르크 변론 그림

[텍스트 속으로 13] 마틴 루터는 왜 스콜라 신학과 결별하였는가Apr 27, 2023 06:39 AM KST

마틴 루터는 1517년 10월 31일 비텐베르크 대학 정문에 95개조 반박문을 붙이기 바로 전 달인 9월 4일에 "스콜라 신학을 반대하는 변론"을 발표했다. 그는 자신이 스콜라 철학에 반대함을 명백하게 밝힌다. 루터는 스콜라 철학의 어떤 부분에 대하여 반대하였는가? 김균진은 루터가 "스콜라 신학의 구원론을 거부한다"고 밝힌다. 중세 말기 스콜라 철학에 영향을 준 사상으로 반(半)펠라기우스주의가 있다. 반펠라기우스주의에 따르면 "인간의 본성은 타락하였지만, 그럼에도 선을 행할 수 있는 의지와 자유의 능력"이 남아있다. 그래서 인간은 "자기의 자연적 능력으로 하나님을 그 무엇보다 먼저 사랑할 수 있고...인간은 하나님의 구원에 협동할 수 있고, 구원의 은혜를 상으로 받을 수 있다." 즉 인간의 의지와 능력이 하나님의 은혜와 '협동'할 수 있다고 보는 입장이다. 인간의 행위가 구원에 주요한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이민애 기자

luter

[텍스트 속으로 12] 마틴 루터의 돌파: 회개의 성례전, 교황 체제, 윤리에 대하여Apr 24, 2023 11:55 PM KST

종교개혁의 시발점은 마틴 루터가 비텐베르크 대학 정문에 95개조 반박문을 붙였던 때로 이의 없이 동의된다. 그런데 분명히 루터 이전에도 존 위클리프나 얀 후스와 같은 종교개혁의 선구자들이 있었고, 이들도 교황의 우상화를 비판하였고 성경을 번역하여 읽게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교개혁을 일으킨 인물로 우리는 루터를 꼽는다. 폴 틸리히는 루터에 대하여 "로마 체제를 뚫고 나가는데 성공한 인물"이고, "세계를 변혁할 수 있는 돌파를 감행했던 것은 오직 한 사람 루터"였다고 말했다.

이민애 기자

하이데거

[텍스트 속으로 11] 인간다움에 대한 숙고가 부족한 채 종교에 도취되면Mar 24, 2023 08:05 AM KST

혹 기독교인들이 '왜 신을 제한하고 인간에만 집중하는가, 그러면 진정한 인간 탐구가 불가하다'라고 발끈할 필요는 없다. 우리는 인간다움에 대한 충분한 숙고가 없는 사람이 왜곡된 종교적 신념에 도취되어 비인간적인 행위들을 저지르는 일들을 종종 목격한다. 왜곡된 신과의 관계에 도취되어 신앙은 있으나 도덕이 없는 상태에 이른다. 이런 부족한 글에 이름을 올리기조차 미안한 어린 영혼들, 정인이와 시우를 죽음에 직접적으로 죽음에 이르게 한 계모와 부친은 모두 기독교인들이었다. 소위 가나안성도나 플로우팅성도가 아닌, 교회 내에서 열심을 보이는 이들이었다. 우리는 얼치기 그리스도인이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인간의 인간다움에 대하여 숙고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종교는 아편이라는 비판을 수용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몰리게 된다.

이민애 기자

사르트르

[텍스트 속으로 10] 실존주의의 물음: 만일 신이 있다면[없다면] 바뀌는 것은 무엇인가?Mar 16, 2023 06:01 PM KST

폴 틸리히는 20세기 실존주의 대표적 철학자로 사르트르와 하이데거를 꼽았다. 사르트르와 하이데거는 이른바 무신론적 실존주의자들이다. 이때 이들의 무신론은 신의 존재유무가 전혀 아니다. 이들은 단지 실존에 고도로 집중을 할 뿐이다. 어떻게 보면 실존에 집중하기 위하여 신을 제쳐놓았다고도 말할 수 있겠다. 실존에 집중한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그리고 실존에 집중하고자 했을 때 왜 신을 제쳐놓는 방법을 택하게 되었을까.

이민애 기자

'이 사람을 보라', 헝가리 화가 문카치

[텍스트 속으로 9] 하나님의 속썩음의 역사, 희망의 역사Mar 08, 2023 11:27 PM KST

하나님의 희망과 인간의 선이 합쳐졌더라면 역사는 아름다웠을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의 희망과 인간의 죄가 합쳐져 역사는 굴곡지다. 때로는 전지전능한 하나님이 계신데 왜 역사가 이렇게까지 힘겨워야 하는가 의문이 들기도 한다. 성서가 전하는 하나님을 살펴보면, 창조하신 에덴동산을 아낌없이 첫 사람에게 주셨지만 그들의 모든 행위들을 통제하진 않으셨다. 선악과 사건 이후 이치에 따라 그들을 에덴동산에서 나가라고 할 수밖에 없었지만 그들을 보호하시려 가죽옷을 지어 입히셨다. 얼마 후 그들의 자손들이 싸워 형이 아우를 쳤는데, 그 아우가 하나님의 전능으로 살아나는 기적은 없었다. 하나님은 살인한 형이 극도로 불안해하자 그를 지키시려는 요량으로 '표'를 주셨다. 세월이 더 흘러 세대가 타락하자 하나님은 후회를 하시며 40일간의 홍수를 일으키셨다. 그리고 다시는 이

이민애 기자

칸트

[텍스트 속으로 8] 칸트의 하나님과 성서의 하나님Feb 27, 2023 05:57 PM KST

칸트가 말하는 인간도 낙관적이고 긍정적이다. 칸트의 순수한 실천이성에서 사람이 사람다운 존재가 되려면 사람은 정언명령에 따라 오직 법칙에 대한 존중심에서 행위해야 한다. 그런데 이 의로운 행위는 개인의 행복이나 즐거움과는 별개의 문제이고, 정의로운 행위가 행복을 보장해주지도 않는다. 착하게 산 사람의 인생의 인생이 반드시 행복하리라는 보장이 없다는 것은 우리도 실존에서 삶에서 뼈저리게 경험하고 있다. 그러나 인간은 기본적으로 행복을 추구하는 존재인데, 행복은 어디서 보상을 받는가?

이민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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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사이에서 17] 『신에게 솔직히』①, '초자연적인' 하나님이 실존에서 울림이 있는..

19세기 철학은 종교에 대하여 혁명적이었다. "신은 투사다"라고 하거나 "신은 죽었다"고 했고, "종교는 아편이다"라고 했다. 이 도전의 물결에서 20세기 신학은 쇄신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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