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사회윤리연구소(소장 강병오 교수)는 6월 5일 오후 서울신대 백주년기념관 413호에서 제8차 정기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세미나에서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이원규 석좌교수가 “한국사회의 도시화와 한국교회”를 발표했다. 이 교수는 한국교회가 도시의 문제적인 현실을 직시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하며, “이 시대에 절실히 요청되고 있는 공동체성과 도덕성을 갖추고, 참된 정체성을 확립”하여 “그 역량을 사회에, 그리고 사람들에게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자의 허락을 받아 아래에 그 발표문을 3회에 걸쳐 전재한다.
4. 도시사회의 특징
4. 도시사회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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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원규 실천신대 석좌교수 ⓒ베리타스 DB |
서구 사회의 도시화 과정에서 나타난 변화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부문을 포함하는 전면적인 것이며, 이러한 변화는 자본주의라는 특정방식으로 제도화되면서 가속화되고 있다. 반면에 제3세계 국가들에서는 도시화가 극심한 이농 현상에 과잉도시화와 도시종주성의 성격을 띠고 있다. 특이하게 한국의 상황은 이러한 두 가지 양상이 동시에 나타나고 있다. 결국 한국 도시화의 특징은 다음의 몇 가지로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행정도시의 발달에 따른 중앙집권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둘째, 자연증가와 대량 이농인구로 인한 파행적 도시화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셋째, 급속하게 도시화가 이루어졌다. 넷째, 서울 및 수도권 과잉집중 현상을 보임으로 종주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농촌사회와 비교하면 도시사회는 여러 가지 일반적 특징을 보여 준다. 우선 직업 구조에서는 제조업, 상업, 전문업, 서비스업, 관리직과 같은 비농노동직(非農勞動職)이 주종을 이룬다. 환경에서는 자연으로부터 유리되어 인공환경의 지배를 받고 있다. 그리고 인구밀도는 매우 조밀하다. 예를 들어 2010년 현재 서울의 인구밀도는 km² 1만 6,200명이나 되고, 다른 대도시의 인구밀도도 매우 조밀하다(부산 4,450명, 대구 2,750명, 인천 2,600명, 광주 2,950명, 대전 2,750명).
도시사회의 다른 특징은 규모의 거대화와 관료주의(bureaucracy)이다. 조직, 기구, 제도에서 건물에 이르기까지 대형화 추세를 보이는 것은 그만큼 사회관계들이 복잡하고 비대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술적인 변화는 에너지의 비인간적 자원들을 이용하는 데 있어서 인간의 생산성을 증대하여 조직체와 기구는 여러 지역에까지 거미줄처럼 복잡한 망을 형성하여 점차 커다란 규모로 발전하게 되고, 자연히 조직이나 기구의 관료화를 가져오게 된다. 명문화된 규정이나 과정이 사람들의 활동을 조직화하고 정보를 전달한다. 다양한 전문가들은 전체적으로 관련된 일련의 활동 영역 안에서 각자의 특수한 책임과 권위의 법적인 규율은 구성하며 그 안에서 협조한다. 비록 관료주의 체계가 능률과 효율이라는 측면에서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자칫 그것은 인간관계의 비인간화를 초래할 수 있고, 조직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에게 압력을 증대시키고 그를 기능인간으로 취급하는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
도시사회에서는 사회적 분화와 계층화 정도가 심하여 문화적, 경제적 빈부격차가 매우 크다. 도시에서는 계급구조가 크게 다섯 가지 형태로 현저하게 구별되고 있다. 그것은 상층계급(1-2%), 중상층계급(10% 정도), 중하층계급(35% 정도), 하상층계급(35% 정도), 하하층계급(20% 정도)이다. 중상층계급은 활동적이고, 사회적으로 여유가 있으며, 경력과 학력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다. 중하층계급은 소위 블루 컬러(blue collar) 직종의 사람들과 중류의 보통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하상층계급은 노동계급으로 숙련 혹은 반숙련 노동자들이다. 하하층계급은 빈곤계급으로 주로 빈민지역에서 살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계층의 구분이 도시에서는 분명하고, 그것이 위화감을 조성한다는 점이다.
도시화는 또한 이동성이 강하여 도시 내의 지역적 인구이동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하여 우리나라에서는 2013년 한 해 동안 750만 명이 이동을 했는데(이동률 14.7%), 이 가운데 67.3%가 시도내 이동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수도권에서 수도권으로 이동한 숫자는 343만 명으로 46.3%였다. 2012년 현재 자기 집을 마련하기까지 가구당 평균 3.4회를 이사 다녔고, 5회 이상 이사를 한 비율도 24.9%나 되는데, 이들은 대부분 도시 거주자들이다. 이동의 가장 중요한 이유는 주택, 가족, 직업 순으로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높은 이동률은 도시인구의 이질성(heterogeneity)을 초래한다. 도시는 공통적인 전통을 가지고 있지 않은, 많은 서로 다른 사람들로 구성되게 되고, 따라서 다양한 배경과 관념, 관습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혼합은 서로 이질감을 느끼게 하는 반면에, 공동체 의식을 갖지 못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주민의 이질화는 개인주의, 이기주의 가치관과 함께 작용하여 소위 근린(近隣: neighborhood)이나 공동체(community)를 약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근린이란 공통된 사회유대를 인식하고 지리적으로 동일한 지역에 사는 사람들로 구성된 작은 집단을 말한다. 소위 이웃이라는 것이다. 공동체라 하는 것은 가까이 함께 살고, 공공의 서비스와 자원에 의존하며, 이웃하기와 같은 일차적 관계의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특정지역에 대해 다소간의 강한 일체감을 갖는 사람들의 집단을 의미한다. 그런데 문제는 도시의 규모가 커감에 따라 이러한 근린이나 공동체가 붕괴된다는 점이다. 결과적으로 도시사회는 이익사회, 계약사회의 성격을 띠게 되는 것이다.
도시사회의 다른 특징은 익명성과 비인격성이라 할 수 있다. 많은 인구가 도시에 집중됨으로 개인적인 정체성은 사적인 것으로 매몰되어 버리고, 이것은 외로움과 소속감의 상실을 초래한다. 각 개인은 그가 가지고 있는 지위나 신분에 의해 상품화되어 평가되기 쉽다. 많은 군중 가운데서 드러나지 않는 익명성은 개인적인 자유를 보장해 줄 수 있으며, 동조에 대한 사회심리적 압력을 약화시켜 인간관계에서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익명성은 일탈행위를 부추기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특히 도시 인구의 71.6%가 아파트나 연립주택 혹은 다세대주택에 살고 있기 때문에, 이웃과의 관계는 고작해야 피상적인 것에 그치기 쉽다.
도시사회에서 나타나는 또 다른 현상은 행동의 표준화라는 것이다. 도시사회는 라디오, 신문, TV, 잡지 등의 대중매체, 그리고 인터넷, PC, SNS(특히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 톡) 등의 IT기술의 발달로 인해, 모든 정보가 쉽게 퍼져 나가서 규격화된 생활양식이나 행동방식을 조장할 수 있다. 그래서 소위 대중문화가 확산되는 것이다. 비록 내면적인 일체감은 없을지라도 대중매체와 정보매체의 발달은 커다란 소비자인 도시인들로 하여금 상업적인 표준화를 촉발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이 규격화되고 표준화된 생활 영역에 끼지 못할 때에 사람들(특히 노년층)은 소외감과 좌절감을 경험하게 된다.
도시사회는 인간관계, 사회관계에서도 그 특징이 분명히 드러나고 있다. 인간관계에서는 접촉하는 사람들의 수가 많아져서 상호작용의 폭은 넓어지지만, 그 관계는 비인간적, 목적적, 단기적, 피상적, 도구적 성격을 띠게 된다. 원초적 관계보다는 이차적 관계가 대인관계에서 많이 이루어진다. 특히 가족의 구조와 기능에서의 변화가 도시에서 뚜렷하게 나타난다. 무엇보다 확대가족이나 친족체계의 조직과 기능이 약화되고, 핵가족 중심으로 가족형태가 변했다. 예를 들어 2010년 부부와 미혼자녀로 구성된 가구 비율은 도시의 경우 65.3%이지만, 농촌은 45.6%로 차이가 크다. 도시에서는 개인주의 중심의 가족관계가 지배적인 성향이 되면서 이혼율이 높고 결손가정의 비율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도시화 과정은 사회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할 수 있다. 우선 도시화는 산업화 과정을 촉진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좁은 국토와 제한된 자본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개인적으로 보면 도시사회는 업적에 기초한 경쟁적 질서와 평등주의적 이상을 확산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누구나 배경, 가문, 혈통보다는 자신의 능력과 실력만 있으면 상향 사회이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즉, 도시에서는 개인의 노력에 따라 신분이나 지위 혹은 재화를 획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농촌사회보다 높다. 도시사회에서는 또한 평등주의적 이상이 확산되면서 민주주의나 사회복지에 대한 의식이 보다 쉽게 생겨날 수 있다. 그러나 도시화 과정에서 초래되는 결과는 매우 심각하다. 이 문제에 대해 살펴본다.
5. 도시화의 부정적 결과
도시화에 따른 도시문제는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우선 도시빈민의 문제가 있다. 도시빈민이란 분배차원에서의 빈곤 상황을 공유하는, 도시의 빈곤지역 주민을 말한다. 도시빈민 지역은 오랜 형성과정을 겪어 왔다. 도시빈민 지역의 원초적 형성기는 일제시대 일제의 농민 수탈과 농촌의 피폐화로 빈곤층이 도시로 몰리면서 시작되었으나, 해방과 6.25전쟁에 따른, 그리고 분단과정에 따른 대규모 인구이동이 있으면서 가속화되었다. 1950년대 중반 이후 농촌은 인구부양 능력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농촌인구가 도시로 이주해 저소득층을 형성하여 하천변이나 산비탈 등지에 무단으로 대규모 판자촌을 건립하게 되어 상자집(하꼬방)이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1960-1980년대에는 산업화 과정을 통해 탈농 현상이 현저해져 이농민이 대거 도시로 유입되면서 산업 노동자의 과잉을 초래하여 이들이 도시빈민지역으로 몰려들게 되었다. 1980년대 이후에는 이농의 비중이 감소하지만, 도시 저소득층이 구조적으로 재생산되면서 도시빈민이 확대되었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도시빈민의 규모는 도시 전체 인구의 5분의 1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도시빈민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명칭이 뒤따르고 있다. 도시빈민이 거주지 단위별로는 철거민, 무허가 정착지 주민 혹은 판자촌 주민으로 불린다. 생활생태적으로 보면 그들은 영세민 혹은 생활보호대상자라고 할 수 있다. 고용 구조적으로 도시빈민은 산업예비군, 비공식 부문(제조업 노동층, 미숙련 단순 노동자, 일용노동자, 비전임 노동자, 행상 등) 취업자로 불린다. 한편 계급론적으로 보면 그들은 주변계급, 도시빈민 계급이라고 할 수 있다. 외형적으로 빈민지역은 주택이 낡고, 주택과 인구가 과밀하고, 기본적 설비가 미비하다. 즉, 주택조건은 열악하고 과밀로 인해 사생활이 침해되고 있으며, 비위생적 환경으로 주민들의 건강상태는 나쁜 편이다. 빈민지역 주민은 무엇보다 절대빈곤으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래서 자살, 이혼, 동거, 별거, 가출 등이 생겨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 도시의 화려하고 거대한 경제적, 문화적 공간 뒤에는 이렇게 어둡고 찌든 공간들이 여기 저기 있는 것이다.
도시의 다른 문제는 주택문제이다. 주택이란 인간이 일정한 장소에 거처를 정하여 그의 내면적이고 개인적인 삶과 가정의 생활을 영위하는 터전으로서, 입고 먹는 일과 함께 생활에서 필수 불가결한 것이다. 그리고 자본제의 전개와 더불어 주택의 재산으로서의 기능이 중요시되고 있다. 모든 생산물이 상품으로 생산, 교환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주택 역시 하나의 상품으로 취급되었고, 이에 따라 인간 거주환경으로서의 주택의 본래적 기능은 왜곡되었다. 결과적으로 수급관계의 불균형이 심해지고, 이러한 불균형에 의해 자본의 순환에 따른 피해계층의 주택문제가 대두된다. 주택문제에는 양적인 문제와 질적인 문제가 있다. 전자는 주택수요에 대한 공급의 절대량 부족의 문제이며, 후자는 과밀주거와 유해환경 등 주거환경의 문제이다. 비싼 토지, 주택가격 문제 때문에 도시 인구의 자가주택 보급률은 농촌보다 훨씬 낮다. 그리고 주택의 양적 공급현황을 측정하는 주택보급률은 도시의 경우 해를 거듭할수록 저하되고 있다. 또한 자가를 원칙으로 하는 주택수입 능력 소유계층에게 집중된 주택공급은 저소득층, 특히 도시빈민을 주택시장에서 완전히 배제시켜 버리면서, 소위 주택시장의 이중구조화라고 할 수 있는 현상을 야기하고 있다.
교통문제도 심각한 도시문제의 하나이다. 인구 및 자동차의 집중과 경제의 팽창, 소득증가 등에 따른 통행량의 증가로 대도시의 교통문제는 매우 심각하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등록된 전국의 자동차 수가 1990년의 340만 대에서 2013년 1,940만 대로 증가해 20여 년간 6배 가까이 늘어났다. 7대 도시의 면적이 국토 전체 면적의 5.4%이지만, 자동차 수는 41.7%에 이르고 있다. 특히 서울의 경우에는 299만 대의 자동차가 있어 면적은 전국의 0.6%이지만, 자동차 비율은 15.4%나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보면, 대도시의 교통혼잡이 얼마나 심할 것인지는 쉽게 예측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교통혼잡 비용은 2009년 27조 7천억 원이었는데(1995년보다 176% 증가), 이 가운데 63.5%가 7대 도시에서 발생한 것이었다. 특히 교통체증은 운행 속도를 느리게 하여 통행에 많은 시간을 소요되게 할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엔진 가동으로 인해 에너지 낭비와 대기오염을 가중시키고 있다. 자동차 대수와 함께 교통사고와 이로 인한 인명, 재산상의 피해도 매우 크다.
도시문제 가운데는 공해문제도 있다. 공해가 문제가 되는 것은 그것이 인간의 건강 혹은 자연환경의 파괴에 의한 육체적, 정신적 손실이 초래된다는 것과 그 피해가 일반인 및 지역사회에 지속적으로 미친다는 데 있다. 폐수나 매연, 소음, 쓰레기 등의 오염물질이 공장으로부터 직접 배출될 뿐만 아니라, 유통수단인 자동차 등의 운행과 도시 주민의 소비활동으로부터도 배출된다. 아황산가스, 프레온가스, 분진(먼지) 등으로 대기가 심하게 오염되고 있으며,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울려대는 자동차 경적 소리에서 휴대폰 벨 소리에 이르기까지 소음공해도 심각하다.
도시의 지나친 인구과밀은 사람의 생활공간을 극도로 축소시켜 도시인에게 긴장과 피로를 가중시킨다. 사람은 활동할 수 있는 생활공간이 좁을수록 예민해지고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고 한다. 이것은 왜 도시인은 농촌 사람보다 조급하고 거칠고 신경질이 많은가 하는 데 대한 하나의 이유가 된다. 도시의 크기와 범죄율은 대체로 정비례한다고 한다. 그래서 도시의 범죄율은 그 내용에 따라 농촌의 경우보다 3-30배 높다고 한다. 분명히 도시에는 사회통제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에 따라 범죄가 자주, 그리고 많이 일어나고 있다. 여기에는 살인, 강도, 절도, 강간, 폭력과 같은 강력범죄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그밖에도 매춘, 청소년범죄, 알코올 중독, 마약중독 등의 문제도 도시에서 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도시인은 다수의 인구가 각기 다른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다양한 지역출신이기 때문에(대도시 인구의 70%가 유입인구), 상호간에 문화적 이질감을 느끼며 살아간다. 도시 내에서의 잦은 거주지 이동도 이러한 분위기를 조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농촌사회에서 경험했던 공동체 의식이나 연대감을 도시사회에서는 찾아볼 수 없게 되고, ‘우리’라는 소속감정을 느끼지 못하며 살아가게 된다. 결국 도시인은 ‘고독한 군중’의 하나로서 개인 중심, 가족 중심의 삶에 안주하게 된다.
공동체성의 상실은 곧 이기적이고 개인주의적인 생활로 이어지게 되고, 이에 따라 인간관계는 타산적이고 피상적이며 도구적인 관계가 되어 버린다. 결국 인간적인 정이라든지 상부상조하며 살아가는 삶의 모습은 찾아보기 어려워진다. 질서나 양보가 무시되고, 자신만의 보신을 생각하게 된다. 지나친 개인주의는 공공의식을 약화시키고, 나아가서 사회통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을 약화시킨다. 남에게 간섭받지 않고 남에게 간섭하지도 않으며 익명적인 삶을 살기 원한다. 남의 부도덕하고 비윤리적인 행위와 태도에 대해서도 방관하거나 무관심하고, 자신도 그러한 행위나 태도를 서슴지 않고 행한다. 그리하여 전통적인 미풍양속은 사라지고 살벌한 분위기가 조성된다.
도시에서는 또한 가족구조의 변화와 가치관의 혼란으로 노인 계층의 소외감이 증대되고, 비행청소년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도시에서는 이혼율이 증가하고 결손가족이 증가하는 등 가족해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도시에서의 퇴폐, 향락 산업의 발달은 청소년들의 정서에 커다란 악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회 전반에 저질 문화를 확산시킨다. 이와 같이 외형적인 경제적 성장과 물질적 풍요, 그리고 생활의 편리함의 이면에는 여러 가지 심각한 사회 문제들이 도시사회에 산적해 있음을 보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