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신학이 살아야 교회가 산다”

신간 <신앙, 성서, 교회를 위한 기독교 신학>

 

허호익 대전신학대 교수가 신간 <신앙, 성서, 교회를 위한 기독교 신학>에서 한국 교회와 신학교의 ‘신학 부실화’ 를 지적했다.

허 교수는 “교회는 많지만 교회다운 교회는 많지 않다. 신학생들도 엄청나게 쏟아지고 있지만 질적 수준은 점점 떨어지고 있다”며 그 원인을 “신학이 바로 서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인가 신학대만도 수십 곳에 달하는 상황에서, 왜 신학이 부실하다는 걸까. 허 교수는 “제도를 보면 알 수 있다”며 “주요 교단의 신학교의 경우 신학대학원 3년 과정만 기본적으로 요구한다. 더구나 재학생 대부분이 신학공부와 전도사 사역을 겸하다 보니 교리적 기초와 신학적 사유를 제대로 다지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다”고 분석했다.

부작용도 많이 나타났다. 목회자들이 신학을 소홀히 취급하여 교리교육이나 신학교육에 신경을 덜 쓰다보니 “신학적 분별력의 부재로 이단에 빠지는 성도들이 많아졌다”. 또 신학 이해가 협소하다보니 “보수든 진보든 자신의 폐쇄적인 신학적 프레임에 갇히게 됐다”. 이에 한국교회는 보수와 진보 사이의 신학적 차이가 첨예하게 대립된 양상을 보인다고 허 교수는 지적했다.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었다. 1장 ‘신학이란 무엇인가’에서는 ▲신학에 대한 다양한 이해 ▲신학의 정의와 분야, 학문적 특성 ▲신학의 논리와 방법 ▲신학의 동기와 과제와 필요성 ▲최근 신학의 새로운 흐름을 정리하며 신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2장 ‘신앙의 학문으로서 신학’은 신앙의 대상과 신앙의 방식, 그리고 신앙하는 이유를 신학적으로 설명함으로써 신앙을 견고케 하는 역할로서의 신학의 자리를 찾는다. 3장, 4장은 신학을 이용하여 교회의 두 기둥과 같은 성서와 교회제도를 분석함으로써 신학을 통해 그리스도교의 면면을 알아가는 재미를 준다. 부록으로는 ‘영지주의의 기독교 왜곡과 사도신경의 형성’을 실었다.

각각의 소주제가 5페이지 내외로 구성되어 쉽게 읽히며, 신학생들, 평신도들이 읽기 좋다. 저자는 “목회 일선에서 분투하는 목회자들에게도 일독을 권한다. 목회의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동연  ㅣ  총 440페이지  ㅣ  1만 6천원



저자 허호익

연세대 신학과, 연세대 신학대학원, 장신대 신학대학원 졸업.
예장 총회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전문위원, 한국문화신학회 부회장 등 역임.
現 대전신학대학교 교수, 예장(통합) 목사.



책 목차

제1장 신학이란 무엇인가

1. 신학에 대한 다양한 이해 / 15
1) 기독교 이전의 신학 이해 / 15
2) 신학이란 용어의 기독교적 수용 / 16
3) 중세 기독교의 신학 이해 / 18
4) 종교개혁자들의 신학 이해 / 20
5) 현대 기독교의 신학 이해 / 23
2. 신학의 정의와 분야, 학문적 특성 / 29
1) 신학의 정의 / 29
2) 신학의 여러 분야 / 32
3) 신학의 학문적 특성 / 34
3. 신학의 논리와 방법 / 37
1) 사건을 설명하는 논리 / 38
2) 사물을 설명하는 논리 : 추론의 외적 형식 / 38
3) 관계를 설명하는 논리 : 추론의 내적 형식 / 40
4. 신학의 동기와 과제와 필요성 / 49
1) 신학의 동기와 과제 / 49
2) 신학의 필요성에 대한 신학사적 이해 / 52
3) 한국 신학의 필요성에 대한 한국 신학사적 이해 / 67
5. 최근 신학의 새로운 흐름 / 71
1) 제3세계의 행동 신학(Doing Theology) / 71
2) 영성의 위기와 영성 신학 / 86
3) 생태위기와 JPIC의 신학 / 97
4) 타종교와의 만남과 종교 다원주의 / 102


제2장 신앙의 학문으로서 신학

1. 신학의 프리-텍스트(Pretext)로서 신앙 / 113
2. 무엇을 믿는가 : 신앙의 대상 / 116
1) 신앙의 다양성과 일치의 공통분모 / 116
2) 신앙의 인격적 절대적 대상과 비인격적 상대적 대상 / 118
3) 신앙의 다양성과 이단성 / 120
3. 어떻게 믿는가 : 신앙의 방식 / 130
1) 신앙의 3가지 방식 / 130
2)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과 믿음의 방식 / 137
3) 말씀의 세 양태와 들음의 세 양태 / 142
4) 인격적 신앙의 세 차원 / 167
4. 왜 믿는가 : 신앙의 동기 분석과 성숙의 과제 / 173
1)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이론과 신앙 동기의 6단계 / 173
2) 파울러의 신앙발달단계이론과 신앙 성숙의 6단계 / 179


제3장 성서의 학문으로서 신학

1. 신앙의 텍스트(Text)로서 성서 / 183
1) 거룩한 책으로서 성경 / 183
2) 계약의 책으로서 성경 / 186
2. 성경 형성과 정경화의 과정 / 190
3. 성서의 권위와 교회의 권위 / 196
1) 수도 생활과 선행의 한계 / 199
2) 고해성사의 한계 /200
3) 성서의 가르침과 구원의 확신 / 202
4) 신앙의 유일한 규범인 성서의 재발견 / 204
4. 성경의 영감설과 성서 비평학 / 207
1) 성서의 신언성과 영감설 / 207
2) 성서의 오류에 대한 칼빈의 이해 / 213
3) 성서 비평학과 문서설의 등장 / 218
4) 근본주의의 반동 : 반문서설과 성경무오설 / 223
5) 한국 교회의 성서관 논쟁 / 228
6) 신정통주의의 성서관 : 성서의 신언성과 인언성 / 231
5. 설교의 위기와 성서 해석의 원리와 방법 / 238
1) 설교의 위기 / 238
2) 초대 교회의 성서 해석 / 239
3) 중세 교회의 성서 해석 / 246
4) 종교개혁과 성서 해석 / 248
5) 현대 성서 해석학의 과제


제4장 교회의 학문으로서 신학

1. 신학의 컨텍스트(Context)로서 교회 / 273
1) 교회의 어원적 고찰 / 273
2) 교회의 성서적 표상 / 279
3) 교회의 3중 구조와 6가지 과제 / 285
4) 교회의 특성과 참된 교회의 표식 / 292
5) 교회의 직제와 제도 / 299
2. 교회의 삼중적 사회 선교의 전략적 이해 / 302
1) 교회의 사회 봉사적 선교 / 303
2) 교회의 사회 운동적 선교 / 305
3) 교회의 사회 정책적 선교 / 306
3. 교회의 정치적 책임 - 정교 분리와 정교 유착을 넘어서 / 308
1) 루터의 이왕국론과 정교 분리의 정치적 무관심 / 309
2) 칼빈의 신정정치론과 정교 유착의 정치적 우상숭배 / 312
3) 몰트만의 정치 신학과 교회의 정치적 책임 / 320
4. 한국 교회의 구조적 위기와 교회론적 대안 / 327
1) 한국 교회의 구조적 위기 / 327
2) 통계 비교에 나타난 개신교의 구조적 취약점 / 329
3) 개신교의 양극화와 가톨릭의 교구 제도의 평준화 / 335
4) 가톨릭의 사제 양성 제도와 개신교의 목회자 양산 / 337
5) 개신교의 구조 개혁을 위한 대안 / 344
5. 한국 교회의 목회의 리더십과 팔로우십 / 347
1) 리더십의 위기 / 347
2) 권위의 특성에 따르는 목회 리더십의 유형 / 352
3) 리더십의 유형과 상황 리더십 / 358
4) 팔로우십의 유형과 파트너십 / 363
5) 예수의 리더십과 제자들의 팔로우십 / 365

부록 : 영지주의의 기독교 왜곡과 사도신경의 형성 / 369
주석 및 참고 문헌 / 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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