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교회

"3월 9일 대선 앞에서 한국 기독인이여 일어나라"

2022 한반도 참된 인류세를 위한 새문명 선언 기자회견 열려

election
(Photo : ⓒ베리타스)
▲2022 한반도 참된 인류세를 위한 새문명 선언자 333인이 3일 오전 국회소통관에서 '3월 9일 대선 앞에서 한국 기독인이여 일어나라'는 제목의 선언서를 발표했다.

2022 한반도 참된 인류세를 위한 새문명 선언자 333인이 3일 오전 국회소통관에서 '3월 9일 대선 앞에서 한국 기독인이여 일어나라'는 제목의 선언서를 발표했다. 이규원 목사(씨앗교회)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선언식에서는 조헌정 목사(예수살기 상임대표)와 호사카 유지 교수(세종대)의 발언이 있었고 세종대 이은선 명예교수가 선언문을 선포했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석과불식(碩果不食, 종자 과일은 먹지 않는다)'이라는 말이 있다. 씨와 종자가 되는 모체는 아무리 굶주려도 먹어치우지 않듯이 지금 인류세의 가장 힘센 두 세력인 미국과 중국이 한반도의 38선에서 맞붙어 싸우게 되면 인류 문명 자체가 의문시되므로 우리는 어떻게든 이곳에서 평화와 화합을 이루어내야 한다"며 "그 일을 위해서 오는 3월 9일 한국 대통령 선거가 큰 기회와 위기가 될 것을 본다. 진정 어느 후보가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서 더욱 적합한 지를 잘 판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래는 선언문 전문.

2022 한반도 참된 인류세를 위한 새문명 선언

"3월 9일 대선 앞에서 한국 기독인이여 일어나라!"

2022년 새봄, 온 우주에 새로 오는 봄을 세우기 위해서(立春) 그 동북방의 집 한반도가 요동치고 있다. 한반도의 요동을 보면서 온 세계가 숨죽이고 있고, 잠깐 깜박하며 한반도가 헛발을 짚는 순간 그를 낚아채서 뱃속에 삼키려는 악귀들이 주변에 즐비하다. 인류세 지구 최고 강자들이 포진해서 싱싱하고 신선한, 그러나 그 안에 인류 창세기 때부터 일구어온 온갖 선의 씨앗을 담지한 한반도라는 과실을 따먹기 위해서 3월 9일 제20대 대선을 주목하고 있다.

20세기에 들어서서 나라가 이웃 일본의 식민지로 전락하기 전, 그때 나라 권위를 담당하고 있던 유학자들에게 "입만 열면 성선(性善)을 말하고 말만 하면 반드시 정자(程子), 주자(朱子)를 일컬으나 재주가 높은 자는 훈고에 빠지고 지혜가 낮은 자는 명예와 이욕에 떨어지고 있었다"라는 비판이 드높았다. 그 비판이 오늘 한국 사회 구성원 20% 이상의 정신을 관장하는 기독 교회와 그 주관자들에게 그대로 적용되는 것이 아닌가? 말만 하면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을 말하고 이웃사랑을 외치지만, 그 지도자들은 온갖 명분과 과거 문자에 사로잡혀 있고, 교인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사적 욕망 채우는 일에 급급하다. 한일병탄 당시 이완용은 그 가능성을 타진하며 제 종교의 현황을 묻는 일본에게 그중 '예수교'와 '천주교'는 한반도에서 불란서 계통, 미영 계통, 독일 계통 등으로 나뉘어서 한국인들 스스로 서 있지 못하기 때문에 염려할 필요가 없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서구 문명과 가까웠던 기독교가 그러한 평가를 받았던 것이 오늘 동족상잔의 한국전쟁이 있었던지 70년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그 서구적 힘에 기대서 갈등을 조장하고 부추기는 한 대선후보와 그를 지지하는 보수 기득권 기독교의 모습에서 유사하게 반복되고 있다.

오늘 세계가 선망하는 K방역을 이룰 수 있는 나라가 되기까지, 한국전쟁 당시 세계 최빈국에서 지금 세계가 인정하는 선진국으로 도약하기까지, 한반도는 피나는 노력을 감내해 왔다. 종종 '압축적 근대화'라는 말로써 그 시간을 서술하는 대로 해방과 분단, 전쟁과 산업화를 참으로 응축적으로 겪어왔다. 그 결과 오늘 세계는 남쪽 K문화 콘텐츠 등을 보면서 "근래 한국인의 자본주의적 에너지와 욕망은 미국인을 넘어서고, 최대한의 노력을 쥐어 짜내는 집요함은 일본인을 능가하고 있다"라는 평가를 한다. 여기서 긍정과 부정이 모두 들어가 있는 평가가 나오기까지 밑바탕에 한국 기독교가 핵심적인 정신적 추동력으로 역할해 왔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한국 기독교는 그렇게 서구에서 들어와서 20세기 후반기에 인민들의 주체적 욕망과 의지를 그와 같은 정도로 세밀하고 강력하게 형성했다. 그것은 곧 거룩(聖)의 영역이 더욱 넓게 평범(俗)의 영역으로 확장된 것을 말하고, 그를 통한 삶의 주인의식과 자신들도 최고 창조주와 직접 소통할 수 있다는 '하늘 자녀' 의식은 지금까지 한국인들이 경험한 어떤 종교의식보다도 강력한 진취력과 행위력으로 삶에서 역할했다.

하지만 그 기독교 복음도 다시 폐쇄되기 시작했고, 일부의 초월적 특권으로 변질되어 갔다. 세상에서 가장 좋은 것을 소유하고 있고, 이생 이후의 생까지 영원히 보장받았다는 기득권 의식(영생 또는 천국)은 일종의 영적 특권의식으로 변하여 자신들이 받은 영만을 '성령(거룩한 영)'이라고 규정하고, 교회 안과 밖을 원리로써 나누며, 과거의 문자와 일부 특권자에게만 영을 가두는 영의 사유화(enclosing)가 일어났다. 그러면서 그 밖의 사람들을 다시 차별하고 소외시키면서 한편에서는 눈에 보이는 물질과 권력, 명예만이 모든 것의 모든 것이 되어 한국 기독교와 보수 교회의 타락이 오늘의 지경에 이르렀다.

이스라엘 유대교 전통에서 지구 땅에 태어나서 하늘 자녀 의식을 참으로 고유하게 제시한 예수는 이 땅에서 공적 삶을 시작할 때 자신을 영적(靈, spirit) 권위의 사람으로 드러냈다. 바람과 바다까지도 복종하고, 귀신들린 사람들을 고치고, 병자를 치유하는 뛰어난 영의 사람으로 그는 자신의 영과 권위가 지금까지 사람들이 이 땅에서 보아왔던 것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영과 권위임을 보여주었다. 그 영은 사람을 살리고, 생명을 다시 이어주며, 어린아이와 같은 순수함으로 하나님 나라와 그 의를 위해서 자기 목숨까지 버리게 하는 영으로서 더할 수 없이 극진한 '자기 부인'과 '자기 초극'의 그것이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 영을 진정 처음 경험하는 놀라운 영으로 만났고, 그 이전에 사람을 착취하고, 세상을 돌같이 굳어진 성결법으로 정죄하고 나누는 나쁜 권위의 영이 아님을 분명히 보았다.

그런 예수는 영의 구분을 위해서 '성령(the holy spirit)'과 '더러운 영(unclean spirit)'이라는 말을 쓰고, 더러운 영을 '사탄(a Satan)' 또는 '마귀(a demon)'로 이름짓기도 한다. 하지만 이들 모두 '영(spirit)'임을 부인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번 한국 대선 정국에서 한 후보자나 그 부인이 자신들이 '영적'이라고 밝힌 것 자체를 문제삼을 수 없다. 그보다 더 근본적으로 여기서 예수도 그 영의 분별을 행한 것처럼, 그들이 말하는 영이 진정 자기 부정을 가능하게 하고, 공동체를 우선하며, 생명과 정의와 평화를 증진하는 영인지, 아니면 반대로 오직 자기 욕심만을 채우고, 그 영을 수단으로 삼아서 다른 사람을 억압하고 착취하며 공동체에 차별과 혐오를 조장하는지를 살피고 따질 일이다. 그런 의미에서 얼마 전 천주교 정의구현 사제단이 오늘 우리 시대는 "악마"와 싸우고 있다고 규정하면서, 그 악마로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진실을 왜곡하며 기소라는 칼을 입맛대로 휘두르는 검찰, 불의한 판결로 참된 형평을 그르치는 법원, 삼류소설 같은 기사를 편파적으로 써내는 언론 등을 지목한 것은 옳다.

예수는 거룩의 영역을 급진적으로 온 세상으로 확장하길 원했고, 21세기 지구 집에서 우리는 영의 평범성과 보편성이 더욱 확장된 세기를 살고 있다. 그러므로 기독교라고 하는 이미 주어진 체제와 신조가 그 자체로 그들 영을 무조건적으로 '성령(the holy spirit)'으로 보장해 주지 않는다. 만약 그곳의 소위 한 '성직자'가 하나님과 예수의 영을 자기 욕심과 세상에서의 이득, 불의한 권력을 탐하는 일로 사용했다면 그는 더러운 영과 악마에 사로잡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성직이라는 권위는 사람을 착취하는 권위이며, '무술'과 잘못된 '무속'에 빠진 사람과 다르지 않다. 그런 사람일수록 더욱 영을 독점하려고 하고, 그 독점은 심각하게 공동체의 위기와 부패, 분열과 소외를 불러온다. 오늘 한국 사회에서 신천지와 같은 사이비 종교집단이 난무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보수 기독교의 영적 경직과 특히 일부 남성 성직자의 특권적이고 반이성적인 영의 독점에 책임이 크다.

이상의 이야기는 오늘 한국 대선에서 기독인들이 어느 후보를 선택해야 하는지를 분명하게 밝혀준다. 지금으로부터 200여 년 전에 복음을 받아들여서 우리 신앙의 선배들은 이전 이 땅에서 먼저 영근 영적 열매들을 바탕으로 참 신앙과 참 영적 권위의 길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보여주었다. 그것은 진정 예수의 삶이 그랬듯이 '지공무사(至公無私)'의 길이었고, 그 시대 민중이 가장 견디기 어려워하는 삶의 장벽을 알아서 그것을 털어내고 걷어내는 일(生物)을 하는 것이었다. 오늘 우리 시대 민중을 압박하고, 병들게 하고, 자살하게 하고, 온갖 좀비와 괴물로 화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가? 서울 중심의 지독한 지방 소외, 학교 제도라는 거대한 신분제도와 거기서 특히 특정 대학을 중심으로 한 학력 카르텔, 몸의 노동에 대한 천시와 더불은 극심한 빈부격차와 고용현장에서의 잔인함, 성차별로 몸과 마음이 고통받는 젊은이들과 여성들, 이에 더해서 더 근본적으로 우리 삶의 바탕을 흔드는 일로 한반도 남북 갈등 조장과 또한 불의한 인간 중심의 산업 문명으로 인한 지구 기후 위기 등이다. 지금 인류가 고통받고 있는 코로나 팬데믹은 오늘 생명을 죽이는 소외와 차별이 지구 집 전체로 퍼져 생명 종(種) 차원까지 번져나간 것을 극명하게 보여주지만, 한국 교회는 오히려 방해자가 되고 있다.

그런데 바로 한 대선 후보가 이러한 중첩적인 불의와 탄압을 몸소 겪었고, 그것을 말할 수 없는 인내로 이겨내며 한 공적 인물로 우뚝 서서 그 불의와 탄압의 악마를 물리치는 일에 자 신을 던지겠다고 한다면 우리 기독인들은 그 사람을 선택해야 하지 않을까? 그 사람이 지금까 지 백사천난(百死千難)의 고통을 견디며 우리 공동체의 몸과 정신이 온전히 회복되는 일을 위 해서 매진해 왔다면 그것이야말로 참된 영의 회복을 위한 실행이었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그와는 반대로 자기 욕망 채우기와 온갖 불법과 거짓, 편법으로 사적 재산을 불려왔고, 안하무인으로 무소불위의 권력을 꿈꾼다면 그 영은 사이비 영이고, 위선자의 영이며, 사탄의 영이 라고 부르고자 한다. 그리고 아무리 예수를 믿는 기독인, 그 성직을 맡은 자라 하더라고 그러한 영을 추종하고, 그 거짓을 밝히는 일에 침묵하는 자는 똑같이 미신과 더러운 영에 사로잡힌 것이다.

오늘 우리는 절체절명의 순간에 도달해 있다. 인류 20세기가 동트기 훨씬 전부터 이 땅의 뛰어난 영적 선인들은 그때까지 세상의 중심이었던 중국으로부터의 동북방, 간방(艮方)의 한반도가 새로운 인류세 시작의 새 마당이 될 것을 일찍이 선포해왔다. 그 새로운 세기란 이전과는 다르게 자연과 인문이 조화되고, 지성과 영성이 하나가 되어서 뛰어난 신화(神化, 포스트 휴먼)가 이루어지며, 새로운 성평등과 만민평등의 뛰어난 복지사회가 이루어지는 지경이다. 그것은 인류의 제 종교가 상호이해와 존중, 협력하는 새 문명, 새 하늘과 새 땅의 시작을 말한다. 그 새로운 시대를 위해서 한반도는 자격이 있고,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 자격은 그냥 얻어진 것이 아니라 수천 년의 억압과 고통을 겪으며 인고의 세월을 거치면서 얻어진 것이다. 오늘 한국의 모습이 보여주듯이 한반도에는 지금까지 인류가 이 지구 집의 동서에서 온갖 노력으로 문명의 열매로 낳은 다양한 종교와 사상이 세계 어느 곳에서보다도 활발하게 현재적으로 역동치고 있다. 20세기 인류의 난제인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갈등도 이곳에서 지금 여전히 강력하게 분출되고 있으며, 그래서 38선은 한반도의 38선만이 아니라 세계의 38선이라는 말이 나온다. 그런 의미에서 한반도의 문명은 인류 문명의 영적 '석과(碩果, 종자 과일)'라고 할 수 있다.

'석과불식(碩果不食, 종자 과일은 먹지 않는다)'이라는 말이 있다. 씨와 종자가 되는 모체는 아무리 굶주려도 먹어치우지 않듯이 지금 인류세의 가장 힘센 두 세력인 미국과 중국이 한반도의 38선에서 맞붙어 싸우게 되면 인류 문명 자체가 의문시되므로 우리는 어떻게든 이곳에서 평화와 화합을 이루어내야 한다. 그 일을 위해서 오는 3월 9일 한국 대통령 선거가 큰 기회와 위기가 될 것을 본다. 진정 어느 후보가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서 더욱 적합한 지를 잘 판별해야 한다. 한반도가 참된 인류세의 시작을 위해서 자격이 있다고 하는 것은 그냥 얻어진 말이 아니다. 세계 어느 곳에서보다도 일찍이 '홍익인간'이라는 온 세상을 품는 이상이 발설되었고,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새 우주와 천지를 말하면서도 그 안에 바로 인간이 사는 지구 안의 인간이 없다면 그것 또한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물으면서 인간 세상에 대한 염려를 끝까지 놓지 않았다. 그것은 참된 인간세의 도래를 위한 준비자인 것을 말한다. 그러한 인류를 위한 통합과 통섭의 큰 정신은 1919년 3.1 독립운동에서 나라를 빼앗기기까지 한 상황이었지만 그 약탈자의 미래와 이웃 중국의 처지까지 염려하였고, 그와 같은 어려울 때도 최고의 평등사상과 인권의식, 세계대동의 이상을 웅장하게 선포하였다. 그 정신은 가까이는 2016년의 촛불 혁명에서 또 발현되어 사이비 영의 또 다른 추종자였던 최순실 국정농단을 단죄하고 새로운 민주주의의 뜻을 이룰 터전을 마련했다.

오늘 우리 앞에 놓인 일이 설사 낙타가 바늘귀를 통과하는 것처럼 어려운 일이라 하더라도 하나님은 그 일도 하실 수 있다는 믿음(信)이 우리 신뢰의 최종 근거이다. 예수는 그를 "선한 선생"이라고 부르는 유대인 부자 청년에게 "하나님 한 분밖에는 선한 분이 없다"라고 답했다(막 10:17-27). 이런 복된 소식을 들으면서 우리는 오늘 촛불 혁명을 이룬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오징어 게임'과 '지옥', '지금 우리 학교는'의 상황을 걷어내지 못한 것에 깊은 책임을 느끼며 우리 자신도 또 다른 기득권이 된 것을 반성한다. 하지만, 그러나 동시에 그럼에도 이번 대선이 그 상황을 다시 전환하고 새 문명의 시간을 가져오는데 절체절명의 기회라는 것을 강조하며 용기를 내고자 한다. 하여 우리는 큰 불의와 위기 앞에서 작은 실수와 잘못을 과하게 탓하는 일에서 벗어나서, 더욱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진 후보 삶의 여정을 보면서 그것이 진정 공동체를 위한 지공무사의 것이었는지를 판단하며 우리 선택을 결정할 일이다.

이 땅의 기독인들이여 일어나라! 이제 우왕좌왕을 그치고 우리의 한 표에 나라와 온 세계 인류의 앞날이 크게 좌우된다는 것을 통찰하며 과감한 행동으로 나서자! 쉽게 포기하지 말고, 과거의 길에서 배우며, 성령의 인도를 간구하며, 그 한 표로써 온 인류를 위한 영화(靈化)의 새 시대를 모두 함께 준비하자!

2022년 3월 3일

2022 한반도 참된 인류세를 위한 새문명 선언자 333인강경용 강덕수 강동주 강미영 강민구 강석구 강승욱 강용준 강인혜 강종식 강철구 강철성 강현숙 강호숙 강휴 고명훈 고성휘 고은경 고태진 고현권 곽분이 구미정 구자용 권종호 권혁률 김경태 김광성 김광형 김구 김남석 김대년 김대옥 김도규 김명선 김명일 김명준 김명현 김문성 김병수 김복기 김성복 김성식 김성원 김성은a 김성은b 김성임 김성현 김성호a 김성호b 김순영a 김순영b 김순현 김연숙 김영도 김영명 김영민 김영선 김영재 김영진 김영호 김옥순 김옥연 김용민 김윤수 김은득 김일형 김재인 김정숙 김정택 김종길 김준우 김준호 김지현 김지훈 김찬국 김춘식 김태순 김판임 김해경 김현 김현수 김혜선 김혜숙 김혜원 김홍섭 김화숙 김효식 나민호 나핵집 노덕호 라혜영 류기석 류명옥 류순권 마득운 맹완재 명노석 문경호 문선경 박경양 박병종 박상만 박상필 박상현 박성철 박순웅 박승용 박영옥 박영주 박유미 박윤근 박은희 박장우 박정규 박정현 박종렬 박종선 박준호 박찬희 박창현 박충구 박혜민 박효식 방숙자 배영미 배중훈 백영기 백영민 백은경 서덕석 서봉원 서영호 서유석 서은옥 서정훈 석근화 선화수 성명옥 소소영 손영희 손은실 손인선 손인수 손인화 송광석 송병구 송순재 송윤 신동완 신선 신성은 신연식 신익상 신태하 신현태 신혜진 신흥식 신희섭 심상훈 심용섭 심효정 안기석 안바나바 안성전 안중덕 안해용 양재섭 엄경희 엄인영 염란 오동수 오명동 오세욱 오연순 오종영 우규성 원종홍 유미란 유병화 유복준 유연희 유태엽 유택주 유흥주 윤경원 윤세형 윤인중 윤재선 윤정현 윤현수 은종천 이강실 이경 이경덕 이경수 이경숙 이경자 이광섭 이광익 이동원 이면주 이문숙 이문우 이범국 이병선 이병성 이병일 이병희 이보철 이복자 이봉석 이부섭 이상길 이상진 이상호 이선근 이성우 이숙진 이승봉 이승열 이승호 이양현 이어진겨레 이원돈 이원영 이원희 이은선 이은정 이은표 이일우 이재봉 이정배 이정훈a 이정훈b 이중철 이진승 이찬석 이창호 이택규 이해학 이혁 이현기 이훈삼 이희운 임석규 임종수 임종한 임해경 임희모 장경우 장병용 장헌권 장형식 전경옥 전기호 전도민 전방욱 전병금 전병생 전상배 전희천 정상시 정상신 정세일 정송남 정숙자 정순란 정여임 정영민 정원진 정은희 정의석 정의택 정종훈 정태효 정희성 정희진 조경철 조언정 조영훈 조옥화 조은진 조재형 조정현 조평호 조헌정 주윤호 지성수 진광수 진은영 차철귀 채수일 최광섭 최대광 최락선 최만자 최병천 최서현 최선미 최선옥 최성수 최숙연 최은영 최인규 최인석 최현섭 최현숙 추용남 하태혁 한국염 한기양 한병길 한선미 한인철 한종호 한현실 함인숙 허길선 홍금순 홍덕진 홍만조 홍사라 홍성관 홍은경 홍인표 홍주민 홍주형 황관중 황기수 황상희 황우승 황인숙 황창진 (333인 이름 가나다순)

김진한 jhkim@veritas.kr

좋아할 만한 기사
최신 기사
베리타스
신학아카이브
지성과 영성의 만남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신학대학 살아남으려면 여성신학 가르쳐야"

신학대학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여성신학 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백소영 교수(강남대 조교수, 기독교사회윤리학)는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하나님과 사람에게 소외 받은 욥은 멜랑콜리커였다"

욥이 슬픔과 우울을 포괄하는 개념인 멜랑콜리아의 덫에 걸렸고 욥기는 멜랑콜리아를 극복하는 과정을 담고 있는 지혜서라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한국교회 성장 이끌었던 번영신학, 이제 힘을 잃었다"

이원규 감신대 은퇴교수가 '기독교사상' 1월호에 기고한 '빨간불이 켜진 한국교회'란 제목의 글에서 한국교회의 미래가 어둡다고 전망하며 그 ...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학문적 통찰이 없는 신념은 맹신이 될 수 있지만..."

장공 김재준의 예레미야 해석을 중심으로 예언자의 시심(詩心) 발현과 명징(明徵)한 현실 인식에 대한 연구한 논문이 발표됐습니다. 김윤식 ... ...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영적 현존, '경계의 신학'을 '경계 너머의 신학'으로 끌어올려"

폴 틸리히의 성령론에 대한 연구논문이 발표됐습니다. 한국조직신학논총 제73집(2023년 12월)에 발표된 '폴 틸리히의 성령론: 경계의 신학에서의 "영적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길희성은 예수쟁이...그의 학문적 정체성은 종교신학"

김경재 한신대 명예교수가 고 길희성 박사를 추모하는 글을 '기독교사상' 최신호에 기고했습니다. '길희성 종교신학의 공헌과 과제'라는 제목의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솔로몬 왕은 약자들이나 쓰는 속임수를 왜 썼을까?"

아이의 진짜 어머니와 가짜 어머니를 가려낸 솔로몬의 재판은 그의 지혜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건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발간된 ... ... ...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지구라는 개념이 인간에 의해 왜곡되고 짓밟혀왔다"

한신대 전철 교수가 「신학사상」 203집(2023 겨울호)에 '지구의 신학과 자연의 신학'이란 제목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이 논문에서 전 교수는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이주 노동자 환대의 윤리적 전략 "데리다의 환대"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하 기윤실)이 12일 오후 안암로 소재 기윤실 2층에서 '이주노동자의 삶과 교회의 역할'이란 주제로 '좋은사회포럼'을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