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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식 칼럼] 땅에서 매고 풀면, 하늘에서도

이장식·한신대 명예교수

▲한신대 이장식 명예교수(본지 회장) ⓒ베리타스 DB
한국교계가 이구동성으로 한국교회의 갱신을 부르짖으며 동시에 회개와 용서를 촉구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의 분규는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양분된 진영에서 서로 서로 상대편의 잘못을 지적하면서 시정(회개)를 요청하고 있다.

요즘 서울의 책가게에는 「지옥은 없다」라는 책이 나돌고 팔리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의 저자와 번역출판사는 아이라도 지옥이 있는 믿는 기독교인들을 설득하려는 의도를 가졌을 것이다. 왜냐하면 비기독교인이 대부분인 현대인들은 이미 지옥은 없다고 단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그들은 죄를 지어도 양심의 가책과 죄책감으로 마음에 번민을 하지않고 편한 마음으로 살아갈지 모른다. 그들은 지옥이 있다고 믿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에 지옥이 있다고 믿는 기독교인이라 할지라도 예수만 믿으면 지옥에 가지 않고 천국으로 간다고 간단히 믿는 사람들도 지은 죄에 대한 심각한 정신적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있을 것이다.

정신과 의사들의 말에 의하면 남미지방에는 정신병원이 많지 않지만 북미지방에는 정신병원이 대단히 많은데 그 이유는 남미에는 로마가톨릭교회가 절대 우세하여 그 교회신자들은 죄를 지어도 교회에 고해성사(고백과 사죄의 제도) 제도가 있어서 신부에게 죄를 고백하면 사죄의 선언을 받기에 지은 죄로 인한 정신적 번민을 겪지 않지만, 반면에 북미지방에는 프로테스탄트교회가 우세한데 신자들이 범죄했을 때 죄의 용서를 받는 종교적 제도(성례전)가 없어 죄책감으로 받는 정신적 번민이 쌓여서 정신이상이 생기기 때문이 것이라는 것이다. 수긍이 가는 관찰로 여겨진다. 죄를 짓기만 하고(매기만 하고) 용서를 받는(풀어주는) 길이 없으면 양심이나 정신이 마비되어 정신병자처럼 자기의 잘못은 모르고 남의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게 된다.

종교개혁 당시에 루터가 로마가톨릭교회의 고해성사 제도 유사한 고백의 성례전을 만들 생각을 했다가 결국은 고백제도를 없앴다. 그리고는 예수를 믿으면 믿음으로 의로워지고 구원을 받는다는 확신을 갖도록 강조하여 “당신은 이미 용납(구원)되었다”(you are accepted)고 말하였다. 칼빈도 신자가 죽으면 가톨릭교회의 교리의 하나인 「연옥」도 거칠 필요없이 영혼이 하늘나라로 직행한다고 말하였다. 물론 그는 지옥의 형벌에 대해서는 말한바가 있지만 아무튼 프로테스탄트는 사후에 연옥과 같은 중간지대의 고통도 없이 바로 구원받아 천국에 간다고 믿고 있어서 지은 죄를 용서받는데 대한 성례전 제도가 없고 죄에 대한 고민을 아니할 수도 있겠으나 반면에 죄에 대한 고민이 생기면 개인적으로 그것을 해소하는 길을 찾아야 할 것인데 그것이 잘 안되면 정신과 의사들의 진단처럼 정신분열증이 생길 수 있을 것이다.

미국과 캐나다의 북미지방에는 정신병원도 많지만 또한 개신교의 교파분열이 심하여 교파들이 많은데 이 교파분열로 신도들 사이의 신학적이고 교리적인 그리고 신앙적인 심각한 논쟁과 분열을 겪었고 그리고 분열 이후에도 계속 논쟁과 불화를 겪었다. 이것은 고해성사와 같은 제도가 없어서 생긴 분란이라고는 말할 수 없으나 극심한 교회분열로 인하여 신도들이 정신적 및 심리적 갈등과 고민과 번뇌를 겪을 것이 틀림없다. 미국에서는 분열되었던 교단이 연합하여 하나가 된 예도 있지만 하나가 되기까지는 각자 옳다고만 생각하여 맨 것을 풀 생각을 못했을 것이다.

해방직후에 한국 개신교계에도 교파분열이 더러 있었는데 가장 심한 교회가 장로교회이다. 처음에는 고신과 기장의 분파가 있었지만 그 후 예수교장로회라는 교단이 무수하게 분열되었는데 이 분열과정은 신앙적으로 정신적으로 갈등과 번민과 아픔을 겪었으나 그것을 치유할 길 없이 매기만 한 것을 풀지 못하고 그리고 각자가 옳다고만 주장하고 남을 틀렸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친교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연합체 기구를 만든 것이 NCC(교회협의회)와 한기총과 같은 조직이다. 그런데 지금 한기총의 분열과 갈등이 한국개신교 전체의 위상을 추락시키고 있고 기독교의 복음의 진리를 훼손시키고 있다.

우리는 한기총의 분열이 속히 해결되기를 바란다. 그런데 근간의 교계신문보도를 좀 자세하게 살펴보면 한기총이 분규해결을 모색하는 것인지 아니면 아예 둘로 영구히 갈라질 것을 바라는지 알 수 없다. 만일 한기총의 정강이나 기구가 조직문제를 가지고 논쟁한다면 해결의 길이 있을 수 있지만 이단문제를 들고 나와 쌍방이 공방전을 펴고 있는데 신학이나 교리나 이단문제를 가지고 논쟁하면 그 분규는 해결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가 한국 개신교계를 분열시켜왔기 때문이다.

그동안 교계신문이 보도한 바에 따르면 「비상대책위원회」는 한기총이 장 모 목사와 김 모 목사와 다락방 류 모 목사의 이단자들을 회원교단이나 단체로 인정한 것을 규탄하고 있다. 그런데 장 모 목사가 한때 통일교에 가담했지만 1997년 이후로 통일교단에서 탈퇴하여 통일교와는 이제 무관하다고 2004년 7월에 당신의 한기총 대표회장과 이단사이비대책위원장이 공문으로 확인선언하였고 2005년 9월에도 2차로 그 사실을 다시 공문으로 확인하였다. 그리고 그가 재림 예수라는 의혹을 받고 있던 것도 의혹에 지나지 않는다고 2010년에 한기총의 이단대책위원장의 명의로 확인선언 하였다. 반면에 한기총은 상대편의 최 목사를 이단이라고 주장한다.

근간에 예장통합측 산하 신학대학 교수들이 장 목사의 이단성을 재론하고 그를 용납하고 있는 한기총을 비난하였다. 반면에 한기총은 비상대책위원회 편에 서 있는 최 모 목사를 이단이라고 주장하는데 대하여 그 교수단은 최 목사가 이단이 아니라고 변호하였다. 그런데 「국제 크리스천 학술원」에서는 원장을 비롯하여 몇 신학 박사들과 교수들과 목사들이 최 목사의 ‘월경잉태설’과 ‘삼신론’을 이단이라고 규정하고 그가 다른 어떤 목사들을 이단이라고 앞장서서 주장한다고 비난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단체나 집단 외에도 이단대책위원회 라는 이름으로 위에서 거론된 목사들 밖의 다른 몇 목사들은 이단으로 규정하고 있다. 지금 한국교계에는 이단대책위원회라는 조직이 난립한 상태인데 오늘날 한국사회의 폭로 문화의 일면을 보게된다. 그리고 기독교TV와 동영상 보도는 충격이 크다.

한마디로 지금 한국 개신교계는 이단시비에 불이 붙어서 갑론을박 하면서 교계를 혼미스럽게 만들고 있다. 신천지와 같이 지금도 교계를 어지럽게 하는 이단이 아니고 한 때 이단이었거나 의혹을 받는 사람이라도 뉘우치고 이단에서 떠난 것이 분명하고 그리고 정통교회에 복귀하여 있으면 그것으로 해결이 된 것이며 또 한기총이나 개별교단에서 해결된 것으로 증명하면 그것을 재론을 하지 말아야 한다. 만일 그렇게 하지 않고 해결된 지나간 문제를 재론하고 나오는 것은 이단을 문제삼아 단체나 교단에서 교권과 세력 확보를 위한 정치적 책략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비상대책위원회 편에 서 있는 최 모 목사의 이단문제도 그가 속한 교단에서 어떤 모양으로든지 해결을 짓고 과거사로 치부한다면 그것을 인정하고 재론을 말아야 한다. 쌍방이 서로 이단문제를 가지고 시비하면 한기총의 분규는 해결의 길은 없을 것이다. 과거의 한국교회의 분열을 보면 교권쟁의가 신학이나 교리를 문제 삼아 다투었던 것이다. 지금 한기총 문제가 이단 쟁의 같지만 실은 교권이나 세력다툼처럼 보이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신학자들은 이제는 교회의 교권다툼에 힘을 보태주어서는 안된다.

교회문제를 세상의 법정에 고발해서 심판을 받아 그것으로 문제의 해결을 보겠다는데 그것이 최후판결이 될 수 없는 까닭은 하늘에서 매고 푸는 것이 최후판결이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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