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주님이 귀 언론사에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한국교회발전연구원(이사장 이영훈 목사)은 지난 6월 창립이사회를 조직한 후, 9월에 창립과 원장취임 감사예배를 은혜 중에 드렸습니다.
본 연구원은 앞으로 한국교회의 질적 변화를 통한 교회의 성숙과 발전을 위한 방안을 다각적으로 연구하여, 그 결과가 교회 내외로 공감되어 이행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지난 10월 18일 『교회와 예배 분과 위원회』에서 1차 발표회를 가진 것에 이어 제2차 연구 발표회를 아래와 같이 갖고자 합니다. 제2차 연구 발표회는 『교회와 역사분과위원회』(위원장 임희국 교수)에서 준비하였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한국근현대 역사교과서 개정’에 대한 내용을 가지고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현재 개정 내용에서 ‘기독교가 한국근대화에 기여한 것’은 물론, 기독교 내용 자체가 거의 언급되지 않았다는 점에 대해 문제제기 하면서 기독교역사와 일반역사 학자, 특히 집필자를 초청하여 ‘근현대역사 교과서 개정’의 올바른 방향과 집필기준 등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통해 한국기독교 역사가 올바로 평가받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아래와 같이 일정을 알려드리니 관심 가져주시고 취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 래 -
1. 일 시 : 2011년 12월 6(화) 오후 6시
2. 장 소 : 연동교회 가나의 집 다사랑홀 (02) 763-7795
3. 주 제 : “한국 근현대사와 기독교-근현대 역사 교과서 개정 논의”
4. 내 용 :
✜ 발제 1 : 근현대 역사교과서의 개정과 기독교/ 박명수 교수(서울신학대학교)
✜ 발제 2 : 근현대 역사교과서 집필과 현황/ 주진호 교수(상명대학교, 근현대사 교과서 집필)
✜ 발제 3 : 근현대 역사교과서 집필기준과 방향/ 윤경로 교수(한성대학교 전 총장)
✜ 논찬 1 : 한철호 교수(동국대학교)
✜ 논찬 2 : 이은선 교수(안양대학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