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

[성명]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입장 전문

성경적·보수적 복음주의 신앙을 토대로 한국 기독교계를 대표하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는 올해로 창립 22주년을 맞았으며 현재 69개 교단 17개 단체가 가입된, 7000만 민족 복음화와 세계 선교의 중심기관이다.

한기총은 복음주의적 신앙고백의 토대에 굳건하게 서서 정부와 사회를 향해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실현하고, 한국 기독교의 위상을 높여 복음으로 민족통일의 기초를 닦아, 그리스도의 공의를 이 땅 위에 실현하고자 그 사명을 감당하고 있다. 지나온 10개월 동안 누구의 잘잘못을 떠나, 불미스러운 일로 하나님과 한국교회에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하여 자성하고 본연의 사명을 충실히 감당하고자 힘쓰고 있다.

그런데 그간 한국 교계의 연합사업의 중심에 있는 통합측 일부 인사들이 한기총을 음해하고 중상모략한 것은 한기총 산하 교단과 단체들이 익히 알고 있는 사실로써, 1200만 성도 앞에 부끄러움을 느낌과 더불어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근거 없는 모략과 중상은 그칠 줄 모르고 이 시간도 계속되고 있으니, 이는 과연 누구를 유익하게 하기 위한 것인가? 또한 언제까지 이처럼 한국교회를 파탄으로 끌고 갈 것인가?

지난 17일 모 언론에‘9개 교단의 입장’이라는 제목으로 한기총이 무슨 범죄의 집단이나 되는 것처럼 매도하는 내용이 실렸다. 설령 한기총의 지도부에 문제가 있었다면 정당한 절차를 거쳐 논의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언론에 매도함으로써 회원 교단과 단체들을 음해하고, 마치 한기총이 이단과 공조하고 실행위 절차상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법적 책임을 지라고 성명서를 발표한 것이다.

이같은 행위는 한기총의 위상을 저해할 뿐 아니라 교계의 분열과 갈등을 획책하는 것이기에, 이를 엄히 경고하고자 한기총에 소속된 60개 교단 17개 단체는 다음과 같이 공식 입장을 표명한다.

1. 한기총의 정관 개정은 시대적 요청이었으며, 합법적 절차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

한기총의 규모와 위상이 엄청나게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정관·운영세칙·선거관리규정이 현재의 실정을 온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기에 이를 재정비해야 한다는 여론은 이미 몇 해 전부터 대두되고 있었다. 특히 지난해 한기총 대표회장이었던 이광선 목사(예장 통합측)는 <변화와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개혁안’을 내놓았으나, 구성원들의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하며 일부 개정에 그쳤었다.

이에 올 회기 대표회장에 선출된 길자연 목사(예장 합동측)이 개혁 논의를 이어가려 했으나, 이에 반기를 든 소수의 무리로 인해 법원의 직무정지로 직무대행이 파송되는, 한기총 역사상 오욕을 씻지 못할 초유의 부끄러운 사태가 발생했다. 게다가 한기총에 대해 전혀 모르는 김용호 직무대행이 교계 정서나 실정에 대한 최소한의 이해도 없이 무리하게 정관·운영세칙·선거관리규정 개정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김용호 대행은 이광선 목사측과 길자연 목사측이 합의한 정관·운영세칙·선거관리규정 개정안을 무시한 채, 무슨 영문인지 자신이 임의로 만든 개정안을 7월 7일 특별총회에 들고 나왔다. 그리고 주 안건인 대표회장 인준을 가장 먼저 진행해야 함에도, 정관 개정을 먼저 들고 나와 자신의 말에 따르지 않으면 나가버리겠다고 하는 등 강압적인 분위기 속에서 회의를 진행했다. 그래서 총대들은 김용호 대행의 안에 불만이 있으면서도, 그가 자리를 떠나버리면 한기총 정상화가 요원해지고 더 나아가 해체 수순으로 갈지 모른다고 우려해, 우선은 훗날 더 나은 개혁을 기약하며 투표에 임했었던 것이다.

그리고 찬성 200표 반대 67표의 압도적 지지로 재인준된 길자연 목사는, 9월 27일 열린 임시총회에서 김용호 대행의 주도로 개정된 정관·운영세칙·선거관리규정에 대한 불만이 제기됨에 따라, 정관운영세칙개정위원회를 구성해 이에 대한 논의를 거쳤다. 그리고 총의(總意)를 수렴하고 10월 28일 임원회와 실행위원회에서 축조심의와 표결을 거쳐, 운영세칙과 선거관리규정을 재개정했으며 정관은 개정안을 임시총회에 상정해 11월 24일 다룰 예정이다.

한기총은 이 모든 논의의 과정에서 찬반 양론을 충분히 수렴했으며, 특히 통합측의 경우 실행위에서 박위근 총회장, 조성기 사무총장, 우영수 서기, 문원순 목사 등에게 모두 발언권을 주어 의견을 들은 뒤 표결에 붙인 결과 총 143명 중 찬성 121명 반대 12명으로 통과됐던 것이다. 이는 한국교회가 얼마나 정관의 재개정을 원했던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통합측 일부 인사는 자신들의 예상과 전혀 달랐던 투표 결과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었다는 후문이다.

2. 2014년 WEA 총회는 순조롭고 올바르게 준비되고 있다.

한기총은 지난해 2014년에 열릴 WEA 총회 유치를 확정했다. WEA는 129개국 복음주의 연맹과 104개 회원단체의 6억여 기독교인들을 대표하는 복음주의 기구이다.

통합측 일부는 WEA 총회 추진 과정에서 공교회적 논의가 부족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한기총은 한국교회 정서에 맞는 복음주의적 세계 기구와의 교류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지난 2008년 이용규 대표회장(기성) 시절 WEA와의 교류를 시작했고, 2009년 엄신형 대표회장(예장 개혁총연) 시절 WEA에 공식 가입한 뒤 총회 유치 의향서를 제출했으며, 2010년 이광선 대표회장(예장 통합) 시절 총회 유치를 확정했다. 무려 3년이라는 시간 동안 회원 교단 및 단체들이 공교회적 논의를 거친 것이다. 반대로 WCC 총회를 유치할 때는 공교회적 논의를 거쳤는가. 한국교회 앞에 난데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해 지금까지도 혼란을 초래하고 있지 않은가.

한기총은 이번에 WEA 대표단이 방한한 가운데‘WEA 총회 유치 감사예배’를 드렸으며, 이를 기점으로 조만간 복음주의 기독교계 지도자들이 두루 참여하는 WEA 총회준비위원회를 구성해 본격적인 총회 준비에 돌입할 계획이다.

통합측과 일부 이단감별사들은 행사 장소도 문제삼고 있으나, 한기총에서는 추진 당시 해당 장소가 문제의 단체 소유인 것은 전혀 몰랐고, WEA 지도자들의 방한 일정에 맞춰 예약 가능한 장소가 그곳밖에 없어서 불가피하게 선택한 것이었다. 한기총은 일부의 문제 제기에 대해 수긍하여 앞으로는 일체 이용하지 않을 계획이나, 문제의 장소에서 이사회를 열었었던 (재)아가페측은 어떻게 교계 앞에 해명 할 것인가?

심지어는 감사예배 준비 과정에 통일교 자금이 유입됐다는 상식 밖의 주장을 하고 있는데, 이미 예배 광고에서 밝힌 바와 같이 짧은 준비 기간 동안 왕성교회(길자연 목사), 신일교회(이광선 목사), 중흥교회(엄신형 목사), 경서교회(홍재철 목사), 여의도순복음교회(이영훈 목사), 제자교회(정삼지 목사), 전성원 장로 등이 십시일반하여 비용을 감당했었다. 지금도 이들에 감사할 뿐이다.

3. 한기총의 모든 행정은 지극히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1) 구(舊) 다락방 전도총회측(17개 노회 820여 교회)이 자진 해체하고 예장 개혁측(총회장 조경삼 목사)에 영입된 건

예장 개혁 조경삼 목사측은 한기총 창립 초기부터 지금까지 회원교단이고, 장세일 목사측은 사유가 어찌 됐든간에 개혁측 이탈자들이다. 따라서 장세일 목사측은 한기총 정관 제1장 제3조(회원권 제한과 제명 및 탈퇴) 3항에 따라 제명돼야 한다. 또한 조경삼 목사측에 대해서는 현재 한기총 질서확립대책위원회(이하 질서위)에서 철저히 조사하고 있으며, 조만간 그 시시비비를 가려 한국교회 앞에 알릴 계획이다. 다만 회원교단이 이단을 영입했다 할지라도 무조건 징계할 수 있는 규정이 현재 한기총에는 없는 관계로, 절차와 질서에 맞게 처리하기 위해 시간이 필요할 뿐이다.

유감스러운 것은 장세일 목사측이 자신의 교단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즉시 한기총에 통보하고 자문을 받았더라면 이 문제는 벌써 해결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장세일 목사측은 한기총과는 일언반구의 논의도 없이 자신들의 내부 문제가 마치 한기총 때문에 일어난 것처럼 한기총 대표회장을 언론에 음해하여 명예를 훼손하고, 일부 이단감별사들과 교수들을 선동해 한기총을 비방했었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한기총에서는 구(舊) 다락방 전도총회측과 류광수 목사에 대해 질서확립대책위원회에 맡겨 사심 없이 철저히 조사하여 그 결과를 발표할 것이다.

2) 통합측 최삼경 목사와 삼신론·월경잉태론 이단의 건

최삼경 목사에 대해서는 삼신론과 마리아 월경잉태론을 주장했으므로 엄벌해 달라는 진정서가 7개 교단에서 들어왔다. 이에 임원회의 위임을 받은 질서위에서는 그간 논란이 된 최삼경 목사의 글과 강의 내용 등의 모든 자료를 입수해 조사한 결과, 심각한 이단이자 신성모독에 해당한다고 판단하여 다음 주부터 본격 소환해 청문회를 갖고 이를 추궁할 계획이다. 이 역시 한 점 의심 없이 한국 교계에 발표할 것이다. 그러나 통합측은 무슨 압력에 의해서인지는 모르겠으나 한국교회에서 원성이 자자한 최삼경 목사를 이대위원장으로 세워 비호하고 있다. 차제에 통합측 자체 내에서도 전직 정치부장과 이대위원장 및 이단상담소장이 공식 문제 제기한 바 있는 최삼경 목사를 해직하여, 한국교회가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이 문제를 마무리지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3) WEA 북미 이사인 장재형 목사의 이단성의 건

장재형 목사에 대해서는 소위 이단감별사로 알려진 통합측 최삼경 목사와 합신측 박형택 목사가 주로 문제를 제기해왔다. 처음에는 통일교 관련설을 제기하여 2004년(대표회장 길자연 목사, 이대위원장 오성환 목사)과 2005년(대표회장 최성규 목사, 이대위원장 한명국 목사) 조사와 재조사 결과 아무런 혐의를 찾지 못해 종결지었다. 이후 2006년(대표회장 박종순 목사, 이대위원장 한명국 목사), 2007년(대표회장 이용규 목사, 이대위원장 이용호 목사), 2008년(대표회장 엄신형 목사, 이대위원장 이용호 목사)까지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그런데 최삼경 목사와 박형택 목사는 장재형 목사에 대한 통일교 관련 혐의를 찾지 못한 채, 통일교가 아니면 재림주라는 식으로 의혹을 제기하기 시작했고, 이에 2009년(대표회장 엄신형 목사, 이대위원장 고창곤 목사), 2010년(대표회장 이광선 목사, 이대위원장 고창곤 목사) 역시 조사와 재조사 결과“혐의 없음”으로 종결했다.

장재형 목사는 무려 7년간 4차례에 걸친 기간 동안 한기총의 조사에 응했으며, 특히 최삼경 목사는 자칭 증인까지 데리고 나와 무려 약 5시간 동안 장재형 목사와 대질을 했으나, 끝내 장 목사의 혐의를 입증하지 못했다. 그 후 대표회장 이광선 목사와 이대위원장 고창곤 목사 이름으로 “장재형 목사는 이단성이 전혀 없다”는 정식 문서를 공증하여 줌으로써, 무려 7년여에 걸친 공방이 무혐의로 끝났다.

4) 한기총 직제 개혁 및 효율화의 건

그간 내부 개혁 없이는 한기총의 진정한 개혁이 요원하다는 것은 모든 회원 교단과 단체들의 공통된 의견이었다. 특히 69개 회원교단과 20개 단체의 회비가 100% 완납됐을 때 6억원 수준인 반면, 한기총 전 직원의 연간 인건비가 약 6억1천만원이며, 2011년도에는 약 6억7천만원에 달했다. 이 기형적 구조로 인해 한기총이 만성 적자에 시달려왔고, 역대 대표회장들은 자금 충당으로 허송세월을 하기 일쑤였다. 한기총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직제를 효율화했으며, 이 과정에서 해임만은 피하려 했으나, 국장 3명과 총무는 무조건 해임해야 한다는 이광선 직전 대표회장(통합측)의 강력한 주장에, 불가피하게 국장들만 해임하는 선에서 마무리했던 것이다.

4. 한국교회와 한기총을 어지럽히는 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히 그 책임을 물을 것이다.

1) 통합측을 위시한 일부 교단들의 성명서의 건

한기총이 확인한 바에 따르면 성명서에 명단이 포함된 교단장들 중 기하성(여의도)측 이영훈 총회장은“외국에 나가 있었기에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했으며, 백석측 유중현 총회장도“성명 내용에 동의하지 않고 현재의 한기총의 노선을 존중한다”고 했다. 고신측 임종수 사무총장은 그같은 내용이 임원회에서 논의된 바 없다 했고, 개혁측 황인찬 총회장은 임원회를 거치지 않고 개인적인 의사 표명을 했다가 증경총회장들에게 꾸지람을 받고 교단의 공식 입장이 아니기에 총회장 명칭을 쓰지 않기로 했다. 또한 여타 교단들도 아직 공식 입장이 확인된 바 없으며, 교계의 침묵하고 있는 다수는 여전히 한기총을 절대적으로 지지하고 있다.

2) 한장총 양병희 전 대표회장의 국민일보 인터뷰 건

한장총의 양병희 전 대표회장은 국민일보 인터뷰에서 독단적으로 한기총에 대한 비방을 해, 교계 분열 및 기구간의 마찰을 조장했다가 강력한 반발에 부딪혔다. 이로 인해 한장총 30개 회원교단 중 합동측을 포함한 17개 교단은 긴급회동을 갖고,“한기총을 정치적으로 음해한 양병희 목사를 강력히 징계하고, 그 일에 동참한 이들에 대해 책임을 물을 것과, 이 모든 문제가 정상적으로 해결될 때까지 한장총에 동참하지 않기로” 결의하고, 조속한 시일 내에 해결되지 않을 경우 심각한 결단을 하기로 합의했다. 그리고 정서영 목사가 상임회장에서 항의성으로 자진 사퇴하였다. 양병희 목사와 이번 사건을 주도한 세력들은 공개 사과하고 한국교회에 책임을 지라.

결론

이상에 언급한 바와 같이 한기총은 모든 일을 총의에 따라 합법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인사와 반기독교 세력은 1년 내내 한기총의 거룩성을 훼손하고 주도권 싸움으로 끌고가면서, 절대 다수의 회원들을 음해하고 이간시키고 있다. 이같은 중상모략을 당장 중단하고 겸허히 실행위 결의를 존중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금번 통합측 임원회 주도의 성명서에 명단이 포함된 9개 교단 중, 아직까지 해명하지 않는 교단은 한기총 실행위 결의를 존중하고 의무를 다하라. 그렇지 아니하면 한기총 정관에 따라 처리할 것이다.

2011년 11월 19일 대표회장 길자연 목사 외 60개 회원 교단장 및 17개 단체 대표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이기창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주남석 기독교한국침례회 배재인 대한예수교장로회(개혁) 조경삼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보수A) 조규일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보수 망원측) 황덕광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보수보수) 임중열 대한예수교장로회(합보) 김인식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통합) 임종달 대한예수교장로회(호헌A) 장명진 대한예수교장로회(호헌B) 김바울 대한예수교장로회(국제합동) 장성호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복음 김상영 대한예수교장로회(보수개혁) 오세억 대한기독교나사렛성결회 이영식 대한예수교장로회(개혁국제) 박래면 예수교대한감리회 손선영 대한예수교장로회(고려) 박창환 대한예수교장로회(개혁합동) 홍사현 대한예수교장로회(성합측) 정봉국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중앙) 조갑문 대한예수교장로회(성장) 이남균 대한예수교장로회(중앙) 백기환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측) 박의순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복구) 박남교 대한예수교장로회(보수) 정동환 대한예수교복음교회 안영권 대한예수교장로회(근본) 설동찬 기독교한국루터회 엄현섭 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 엄성길 대한예수교장로회(개혁선교) 이봉룡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진리) 정종진 대한예수교장로회(개혁총연) 최원석 대한예수교장로회(개혁정통) 김인식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개신) 최재희 기독교대한감리회(연합) 길용목 대한예수교장로회(진리) 박순재 대한예수교장로회(보수합동) 김대형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보수B) 조동진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조창희 그리스도의교회협의회 장성영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연합) 류성춘 대한예수교장로회(선교) 김원남 대한예수교장로회 강기원 대한예수교장로회(브니엘) 이종복 대한예수교장로회(웨신) 성흥경 그리스도의교회교역자협의회 최재봉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한영) 한영길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동신) 최병준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개혁A) 정서영 대한예수교장로회개혁 이승렬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총신측) 김익희 대한예수교장로회피어선 김흥기 대한예수교장로회(고려개혁) 박동섭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한신) 심창선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순복음) 이정금 대한예수교장로회(개혁진리) 박철수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보수C) 김영배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선목) 이병순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개혁B) 이용운

한국장로회총연합회 김일랑 사)한국기독실업인회 박래창 한국교회평신도단체협의회 김원래 한국기독교교회청년협의회 박찬성 한국기독교여성협의회 고성실 사)한국기독교직장선교연합회 박흥일 사)한국외항선교회 최기만 한국복음주의협의회 김명혁 사)한국세계선교협의회 강승삼 한국대학생선교회 박성민 CTS기독교TV 감경철 사)세선회 석세일 한국시각장애인기독교연합회 신인식 기독시민운동중앙협의회 정재규 사)세계태권도선교협회 유재필 코리아기독교평신도세계협의회 김범렬 사)북한옥수수심기범국민운동본부 홍재철

60개 회원교단 17개 회원단체 수권위원회

 

좋아할 만한 기사
최신 기사
베리타스
신학아카이브
지성과 영성의 만남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한국교회 성장 이끌었던 번영신학, 이제 힘을 잃었다"

이원규 감신대 은퇴교수가 '기독교사상' 1월호에 기고한 '빨간불이 켜진 한국교회'란 제목의 글에서 한국교회의 미래가 어둡다고 전망하며 그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학문적 통찰이 없는 신념은 맹신이 될 수 있지만..."

장공 김재준의 예레미야 해석을 중심으로 예언자의 시심(詩心) 발현과 명징(明徵)한 현실 인식에 대한 연구한 논문이 발표됐습니다. 김윤식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영적 현존, '경계의 신학'을 '경계 너머의 신학'으로 끌어올려"

폴 틸리히의 성령론에 대한 연구논문이 발표됐습니다. 한국조직신학논총 제73집(2023년 12월)에 발표된 '폴 틸리히의 성령론: 경계의 신학에서의 "영적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길희성은 예수쟁이...그의 학문적 정체성은 종교신학"

김경재 한신대 명예교수가 고 길희성 박사를 추모하는 글을 '기독교사상' 최신호에 기고했습니다. '길희성 종교신학의 공헌과 과제'라는 제목의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솔로몬 왕은 약자들이나 쓰는 속임수를 왜 썼을까?"

아이의 진짜 어머니와 가짜 어머니를 가려낸 솔로몬의 재판은 그의 지혜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건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발간된 ... ... ...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지구라는 개념이 인간에 의해 왜곡되고 짓밟혀왔다"

한신대 전철 교수가 「신학사상」 203집(2023 겨울호)에 '지구의 신학과 자연의 신학'이란 제목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이 논문에서 전 교수는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이주 노동자 환대의 윤리적 전략 "데리다의 환대"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하 기윤실)이 12일 오후 안암로 소재 기윤실 2층에서 '이주노동자의 삶과 교회의 역할'이란 주제로 '좋은사회포럼'을 ... ... ...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알쓸신학 7] 중세교회 대중들의 신앙생활

중세의 신학은 기본적으로 스콜라주의이다. 그러나 일반 대중들의 삶과는 거리가 있었다. 스콜라주의 문헌들은 라틴어로 쓰여졌는데, 이것을 읽거나 ...

Warning: addcslashes() expects exactly 2 parameters, 1 given in /home/hosting_users/veritasnews/www/views/main/inner2023/archive.php on line 16

[알쓸신학 6] 중세 신학의 대략적 지도: 서방의 '스콜라 신학'과 동방의 '비잔틴 신학'

'중세 신학'이라는 용어는 통상 이 시기의 서방 신학을 가리킨다. 지리적으로는 유럽 지역이다. 초대교회 신학은 북아프리카와 소아시아에서 시작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