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투표 로또가 화제다. 제19대 대통령 선거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만들어진 '국민투표 로또' 응모자가 24만 여명을 돌파, 그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민투표 로또는 선거활동과 관련된 사진을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최대 500만원의 상금을 받을 수 있도록 마련한 이벤트다. 국민투표 로또 개발자는 윤병준 씨로 알려졌다.
국민투표 로또 응모는 선거날 가능하며, △투표소를 배경으로 한 사진 △투표 참여를 권유하는 사진 △선거 현장의 생생한 사진 등을 올리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1인 1응모 원칙이기에 카카오톡으로 로그인을 해야 한다.
그러나 중복 사진과 저작권에 저촉되는 사진, 선거와 관련없는 사진 등은 국민투표 로또 응모시 추첨대상에서 제외되니 이 점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아울러 기표소 내에서 촬영한 사진이나 투표용지를 직접적으로 찍은 사진도 당첨에서 제외된다.
국민투표 로또에 당첨된 1등(1명)은 최대 500만원, 2등은(1명) 최대 200만원, 3등(1명)은 최대 100만원, 4등에게는(000명) 5만원이 지급되며, 1~3등의 경우 제세공과금 22%가 공제된 후 지급될 예정이다.
한편 국민투표 로또 당첨 결과는 투표일인 9일 오후 9시에 추첨 진행 및 결과 발표가 진행되며, 추첨 과정은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통해 생중계된다.